예비개발자/SPRING

[스프링 핵심 원리- 기본편]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SOLID)

삼푸요정 2023. 8. 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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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 실기를 준비하면서 배웠던 내용 중 하나인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가 스프링 인강에도 나왔다.

복습 겸 정리를 해봤다.


SOLID :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
1) 단일 책임 원칙(SRP: Single Respoinsibility Principle)
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
-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 클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.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.

ex)UI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- 이와 반대되는 예시를 들자면 하나의 파일에 view, DB, 쿼리와 관련된 코드를 다 넣는 것.

2) 개방-폐쇠 원칙(OCP : Open/Closed Principle)
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.
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.

(그러면 기존 코드의 변경 없이 확장 할 수 있다. 다형성과 관련되어있다.)

- 그러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. 예를 들어 MemverService에서

구현 객체를 MemoryMemberRepository()에서 JdbcMemberRepository()로 변경할 때

어쩔 수 없이 기존의 코드가 변경된다.

before :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

after : MemberRepository m = JdbcMemberRepository()

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
(=>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결해준다. )

3) 리스코프 치환 원칙(LSP :Likove Subtitution Principle)
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한다.

-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

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
- 단순한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
ex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가게 구현한다면 LSP 원칙에 위반

4)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SP :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
-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도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5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-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.

- 즉,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.

- 역할(인터페이스)에 의존해야 한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.

- 그러나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.

-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

(=> DIP 위반)


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.

다형성만으로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
다형상만으로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
다형성만으로 OCP,DIP를 지킬 수 없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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